근로장려금은 5월 정기신청과 9월 상반기 신청, 3월 하반기 신청으로 나뉩니다. 대체로 재산 및 소득 요건을 훑어보고 지레 포함되지 않는 것 같아서 신청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.
하지만 2023년부터는 재산기준도 완화되었고, 지급금액도 10%가량 증액되었기 때문에 스스로 진단하기보다는 확실하게 대상자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.
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요건 - 개정된 재산 및 소득 요건
2023년 근로장려금 최대지급액 165만 원부터 ~ 330만 원까지
근로장려금 지급대상자 간단하게 확인하기
국세청 홈페이지라고 하면 시작도 전에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요즘은 너무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어 귀찮거나 복잡하지 않습니다. 공동인증서 없어도 간편인증(카카오, 네이버, PASS 등)으로 순식간에 로그인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.
개별통지서 수령
5월 정기신청 대상자에게는 보통 3~4월 우편이나 스마트폰 알림으로 대상자인지 알려줍니다. 여기에는 '개별인증번호'가 적혀 있는데 신청 시에 입력해야 하는 사항이므로 잘 보관해두시면 됩니다.
대상자가 아니라 개별통지서가 오지 않을 수도, 실제로 누락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. 받지 못했다고 해서 대상자가 아니라고 단정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으로 조회해보시면 간단히 확인가능합니다.
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했을 때 대처방법
1. 손택스(모바일 앱)와 국세청 홈택스(온라인)
손택스는 스마트폰에서 설치하고 국세청 홈택스는 홈페이지 접속 후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합니다. 맨 상단의 '신청/제출' 탭을 누르고, 근로 및 자녀 장려금으로 들어갑니다.
여기서 '심사진행상황조회' 혹은 '신청안내대상 여부 조회'를 클릭합니다. 반기신청과 정기신청 모두 동일합니다.
'심사진행상황 조회' 탭에서 본인이 신청대상자라면 조회가 뜹니다. 여기서는 과거지급내역들과 결정된 금액의 근거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.
'신청안내대상 여부 조회' 탭에서는 자신이 신청을 안내받을 대상인지, 즉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근로 및 자녀 장려금 신청 시 입력하는 '개별인증번호' 역시 확인할 수 있으니 통지 안내문이 오지 않았다면 여기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.
위 사진을 보시면 '계산해보기' 탭도 있습니다.
정기신청뿐 아니라 반기신청 역시 '계산해보기'를 통해 신청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신청자격이 된다면 지급액을 예상해서 알려줍니다.
2. 1544-9944 전화확인 및 조회
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. 장려금 신청일자가 다가오는데 아무런 안내도 받지 못했다면 바로 위의 국세청 고객센터에 전화를 거시면 됩니다. 안내멘트에 따라 근로장려금 1번을 누르시고 본인확인을 진행하면 지급대상자인지 확인됩니다.
3. 1544-3636 전화 직접 확인
위 거주관할 지역 세무서(신청도움서비스) 고객센터에 전화해 대상자인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댓글